▲ 한국전에 무력했던 외질 (왼쪽)
▲ 김영권


[스포티비뉴스=글 한준 기자, 영상 임창만 기자] 2018년 러시아월드컵에서 한국 축구는 투혼의 부활을 알렸다. 스타도 탄생했다. 기대가 컸던 손흥민이 골을 넣고, 깜짝 선발 조현우가 막았다. 그 중에도 가장 극적인 스타는 넣고 막고를 혼자 다한 수비수 김영권(28, 광저우 헝다)이었다. 1년 전 비난의 중심에 있던 김영권은, 월드컵이 끝난 뒤 ‘킹(King) 영권’이 됐다. 신태용 감독이 대회 전 말한 ‘통쾌한 반란’의 주인공이었다. 스포티비뉴스는 러시아에서 돌아온 김영권을 단독으로 만났다. 김영권의 입을 통해 드라마틱한 1년 풀스토리를 전한다.

① ‘와신상담’ 김영권, “비난보다 대표팀 탈락이 힘들었다”
② ‘베르통권’ 김영권은 정말로 페르통언을 연구했다
③ ‘킹영권’ 김영권, “까방권 지키고파…유럽 도전 준비 중”
④ 김영권의 후일담 “가장 막기 어려웠던 선수는 외질”

한국 축구의 수비 대들보 김영권은 스포티비뉴스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축구 팬들과 페이스북 라이브로 만났다. 2018년 러시아월드컵 후기를 묻는 팬들의 질문에 김영권은 솔직하게 답했다.

김영권은 러시아월드컵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기를 멕시코와 2차전으로 꼽았다. 1차전 패배 이후 승리의 부담이 컸고, 서로 열린 대결을 했다. 수비수 입장에선 빠르고 기술 좋은 멕시코가 까다로웠다. “힘든 경기는 멕시코전. 워낙 개인 기술이 뛰어나더라.“

본선 3경기를 하면서 가장 막기 힘들었던 선수로는 독일의 메수트 외질을 꼽았다. 외질은 한국과 경기에 실종됐다는 평가를 받으며 부진했다. 정작 막아야 했던 입장에선 확실히 차원이 다른 기술을 가져 쉽지 않았다는 후기다.

-가장 막기 힘들었던 선수는?
“외질. 물론 독일 선수들이 그때 컨디션이 안 좋았지만, 외질 선수가 볼 다루는 게 진짜 확실히 다르더라. 진짜 세계적인 선수라는 걸 느꼈다.”

김영권은 본선에서 상대한 가장 빨랐던 선수는 멕시코의 카를로스 벨라였다고 했다. 

본선을 마치고 지난달 29일 인천국제공항 귀국 현장에서 김영권의 사인을 받은 팬이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김영권은 오히려 “공항에서 너무 사람이 많아서 많이 못해드렸다. 죄송했다”고 했다. 김영권은 이제 국민적인 축구 스타로 떠올랐다.

김영권이 고교, 대학 시절 후배들을 위해 선수단 버스를 사주고, 계약금을 기부하는 등 미담도 널리 알려지고 있다. 김영권은 굳이 드러내려 하지 않았다. “제가 좋아서 한 일이다. 저한테 너무 감사한 분들이라 그런 식으로라도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 고교, 대학 은사님들이 날 이렇게까지 만들어준 분들이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한 것이다.”

▲ 김영권 ⓒ한희재 기자


한국의 월드컵은 끝났지만 2018년 러시아월드컵은 녹아웃스테이지 일정 속에 클라이맥스로 치닫고 있다. 김영권도 아직 시차적응을 못해 새벽에 잠에서 깨면 경기를 보고 있다고 했다.

“월드컵은 그래도 계속 보고 있다. 시차적응도 안돼 새벽마다 깨고 있다. 그 시간마다 월드컵 경기를 보고 있다. 우리 대표팀 같은 경우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아쉬움이란?) 결과적으로 많이 아쉽다. 16강에 올라가면 좋았을 텐데, 개인적인 목표를 못 이뤘다.”

김영권은 이번 대회 우승 후보로 “프랑스”를 꼽았다. 유럽 무대 도전도 관심의 중심에 있다. 국내에 팬이 많은 리버풀과 토트넘 중 제안이 온다면 어디를 택하겠느냐는 가벼운 질문도 있었다. 김영권은 피하지 않고 답했다.

“토트넘은 흥민이가 있으니까, 굳이 고르자면 리버풀. (질문: 손흥민이 있으니까 같이 뛸 수 있는 토트넘이 아니고?) 새로운 팀을 사람들이 더 접근할 수 있으니까요.”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