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태용 감독 ⓒ곽혜미 기자
▲ 김판곤 위원장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신문로, 박주성 기자] 신태용 감독도 후보로 하고 기존 후보들과 같이 경쟁해서 선임 절차를 시작하겠다.”

대한축구협회는 5일 오후 2시 서울 신문로 대한축구협회 회관에서 국가대표감독선임소위원회 1차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는 230분가량 이어졌고 430분 브리핑을 시작했다.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을 마치고 가진 첫 회의에서 가장 관심을 모았던 건 신태용 감독의 거취였다. 협회는 신태용 감독을 경질, 계약 연장이 아닌 하나의 후보로 뒀다.

신태용 감독의 거취가 결정되지 않았다. 정확히 말하면 1년 만에 다시 후보가 됐다. 김판곤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장은 신태용 감독도 한 것을 먼저 평가하고 후보에 넣어 경쟁을 통해 누가 적합한지 선임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 하는 결론을 냈다. 신태용 감독도 후보로 하고 기존 후보들과 같이 경쟁해서 선임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신태용 감독은 러시아 월드컵에서 12패에 애매모호한 성적을 거뒀다. 1차전 스웨덴과 2차전 멕시코전에서 연패하며 사실상 탈락에 몰렸지만 세계 최강 독일을 제압하며 저력을 보여줬다. 김판곤 위원장도 “16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성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더 잘할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있다. 완전히 실패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래도 협회는 신태용 감독에 대한 거취는 확실하게 결정했어야 했다. 가까운 일본은 니시노 아키라 감독과 예정대로 이달 말 작별한다. 대회 2개월 전 일본 대표 팀 지휘봉을 급히 잡아 16강에 오르는 성적을 거뒀지만 일본축구협회는 새로운 변화를 선택했다. 앞으로의 4년을 멀리 바라보고 새로운 도전에 무게를 더했다.

하지만 우리는 아니었다. 김판곤 위원장은 신태용 감독을 (후보에) 넣는 것이 걸림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준비 과정도 평가해 월드컵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기회를 다시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사실상 한 번 더 기회를 줬다. 물론 경쟁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지만 확실한 선택은 없었다.

대표 팀 감독에 대한 기준도 모호하다. 능동적인 스타일, 전진 패스, 주도적 수비 리딩, 적극적인 전방 압박, 하이브리드 공격 전환 등 정의가 애매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고 침착하고 쿨한 결단,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심판에게 항의하지 않고 모두를 존중하고 결과를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자세를 추구하는 건 어떤 팀이나 마찬가지다.

김판곤 위원장은 당장 내일부터 포트폴리오에 있는 후보들에게 접촉하겠다고 밝혔다. 후보는 10명 내외. 협회는 철학에 맞는 감독에게 직접 다가간다고 했다. 외국인 감독을 후보로 채운 대표 팀이 또 다시 신태용 감독을 선택할 수 있을까. 협회는 신태용 감독의 실패를 인정하고 앞으로 바라봐야 한다. 이번에도 협회는 확실한 결정을 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